본문 바로가기
코인, 주식 등 투자이야기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다산네트웍스, 다산솔루에타, 대모, 대한광통신]

by kjv224 2023. 6. 15.
반응형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다산네트웍스, 다산솔루에타, 대모, 대한광통신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다산네트웍스, 다산솔루에타, 대모, 대한광통신

 

 2022년 러시아는 특별 군사작전 개시 명령을 선언한 이후 21세기 2번째 일어난 유럽 국가 간의 전쟁이며, 2023년 특별 군사 작전이 아닌 전쟁이라고 전승절 연설에서 푸틴 대통령이 불렀다. 이로 인해 전 세계 물가 폭등, 식량 및 에너지 위기 등을 초래했으며 인적, 물적 피해가 막대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누적 사망자는 최대 31만 명, 누적 부상자는 최대 3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약 총 820만 명이 피난하였다. 하루빨리 전쟁이 종식되기를 바랄 뿐이다. 전쟁 종전이나 휴전을 기대하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늘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다산네트웍스, 다산솔루에타, 대모, 대한광통신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크라아나 러시아 전쟁 상황 -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이해

 

 

2022년은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서두에도 말했듯이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식량을 공급하는 나라였기에 막대한 피해를 입었으며, 이로 인해 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물가가 폭등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전쟁 이후 지금까지 약 800만 명의 우크라이나인이 자국 내에서 난민이 되었고, 약 820만 명 이상이 피난을 떠났다. 많은 우크라이나인들은 가족, 직장 등 모든 터전을 잃고 말았다.

 

우크라이나-대통령-군복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대통령

 

이러한 전쟁은 국제적인 비난을 받았다. 유엔 총회는 러시아군의 철수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으며, 국제 사법 재판소는 러시아에 군사 작전을 중단하라고 명령했고 유럽 평의회는 러시아를 추방시켰다. 많은 국가에서 전쟁을 비난하면서 동맴국인 벨로루시를 제재하고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및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인도적인 차원에서 우크라이나를 돕고 있다.

 

전쟁 중 탱크 포격으로 인한 폭발 -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이해

 

2022년 전쟁이 발발하기 전인 021년 이미 러시아는 국경 근처에서 대규모 군사 작전을 펼치며 전쟁을 대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쟁 직후 우크라이나는 계엄령을 선포하면서 총동원을 명령하고 나라를 떠나는 것을 금지했다. 러시아는 전방위적으로 공격을 시도하였으며, 주요 도시를 점령하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 세계 지원이 더욱 강화되었다.  특히 미국은 약 293억 달러 이상 군사 지원을 했으며, 독일을 포함한 많은 NATO 동맹국과 유럽 연합은 약 20억 유로 이상의 무기를 공급했다.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을 하는 국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입었다. 국가 산업 시설과 에너지 기반 시설에 대한 피해를 입으면서 약 510억 달러의 환경적 피해를 입었으며 이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많은 건물이 부서지고 국가 시설들이 파괴되면서 우크라이나 재건에 대한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몇몇 건물과 기반 시설만을 재건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 마을과 도시 전체를 다시 재건해야 하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최근 유엔에서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평화 협상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재건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다산네트웍스, 다산솔루에타, 대모, 대한광통신 등에 대해 자세하게 차트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다산네트웍스

 

 

첫 번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다산네트웍스은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통신장비를 개발 공급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군은 이더넷 스위치, FTTH, 와이파이 장비 및 SDN 등이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DZS를 통 Optelian Access Networks Corporation('21.2), RIFT('21.3), ASSIA('22.5) 등을 인수합병함. 네트워크 장비, 솔루션 이외에도 신규 사업으로 '자동차 전장' 사업 등을 육성하고 있다.

 

다산네트웍스-주식차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다산네트웍스 사진 및 차트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다. 외형 성장은 견조한 수준을 보였으나 원가율이 대폭 악화되었고,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손익은 적자전하였다. 대규모 유형자산처분이익 반영으로 대규모 당기순이익 기록하였다. 다산네트웍스는 당기 결산일 이후 일반물류, 창고업을 주된 영업으로 하는 비상장법인인 (주)문화유통북스에 대한 소규모 흡수합병이 완료되었음을 공시하였다.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사업에 참여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다산솔루에타

 

 

두 번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다산솔루에타는 2003년 6월 '(주)에스테크'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에 '주식회사 솔루에타'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다산솔루에타와 연결종속회사는 전자파 차단 소재 부문과 마스크 등에 사용되는 MB필터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필터 부문,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자동차 부품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된 소재를 기반으로 항바이러스 부직포, 항바이러스 필름·시트, 항바이러스 코팅액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다산솔루에타-주식차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다산솔루에타 사진 및 차트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이익은 348.5% 증가, 당기순이익은 31.2% 감소하였다. 매출 증가 및 환율 상승으로 인한 마진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2020년 말 대면적 열 전도체 기술인 GCL을 개발하고 이 기술의 응용을 통해 자동차 부품 소재 GLPCB를 출시해 자동차 헤드램프 시장에 진출하는 등 사업 영역 확장에 힘쓰고 있다. 다산네트웍스 최대 주주 다산솔루에타가 주목받고 있다. 국제 에너지 클러스터 연례 총회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열렸는데 참석 소식을 알렸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대모

 

 

세 번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대모는 1987년 설립 후 1989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설립 후 현재까지 32년간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 및 판매 중이다. 대모의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는 굴삭기에 탈부착하여 조작자가 원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제품이다. 한편 대모는 초기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어태치먼트를 국산화에 성공한 업체이다. 이를 통해 신속한 A/S대응이 가능해졌고, 제품의 가격 또한 현저히 낮추는 효과를 야기하였다.

 

대모-주식차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대모 사진 및 차트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307.3% 증가, 당기순이익은 72% 감소하였다. 매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퀵커플러, 기타어태치먼트 제품의 수출 증대가 매출 성장에 기여하였다. 대모는 2030년까지 꾸준히 제품군을 확대해 가며, 환경/재활용 및 특수목적 건설기계 전문 종합 MAKER로서 3,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중장기 목표를 가지고 있다. 대모는 광물 처리 및 건설기계 장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수혜주로 알려져 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대한광통신

 

 

마지막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대한광통신은 2011년 12월 대한전선으로부터 광케이블 사업부를 영업양수함으로써 광섬유 및 광케이블 제조업 영위 시작하였다. 통신사업은 해외 메이저 광케이블과 국내외 광케이블의 주요 수요자인 통신사업자에게 대부분 직접 제품을 판매하였다. 전력사업은 국내 주요 전력사와 해외 EPC 건설사, 해외 주요 전력청에 납품 하고 있으며, 일부 시장의 경우 현지 대리점을 이용하였다.

 

대한광통신-주식차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대한광통신 사진 및 차트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하였다. 대한광통신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인건비 부담은 늘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영업이익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이자비용 부담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지속됐으며 적자폭은 크게 감소하였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다산네트웍스와 과거에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다.

 

마무리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은 2022년 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하루빨리 전쟁 종식이 되어 평화가 다가오길 바란다. 엄청난 피해를 입은 우크라이나는 단순 마을을 벗어나 도시 전체를 재건해야 하는 큰 미션을 가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인 다산네트웍스, 다산솔루에타, 대모, 대한광통신 등이 주목받고 있다. 2022년 9월 우크라이나 에너지부와 에너지 인프라 재건을 위한 공동조치에 합의하고 우크라이나 에너지 인프라 재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투자는 개인의 책임임을 알려드리며 참고 목적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