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주식 등 투자이야기

[에코프로비엠] MSCI 편입 기대,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by kjv224 2021. 8. 3.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MSCI 편입 기대,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에코프로비엠 MSCI 편입 기대,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8월에 들어서면서 7개월만에 외국인이 코스닥에 귀환하면서 2차전지 관련주를 담기 시작했다. 코스피에서는 매도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지만 코스닥에서는 오랜만에 매수세로 돌아섰다. 올해 코스닥 시장에서 바이오 기업이 소외를 받으면서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하게 되었으며, 시총 상위 종목 또한 바뀌게 되었다.

 

 

 

지나 8일 K-베터리 전략을 다룬 정책 모멘텀이 있은 후 정책적인 영향으로 2차전지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외국인은 엘앤에프, 카카오게임즈, 에코프로비엠, 디오, SK머티리얼즈, CJ ENM, 솔브레인 등 주로 2차전지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수하였으며, 2차전지 관련주 중 대장주인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코프로비엠

 

 

금일 2찬전지 관련주 중 대장주인 에코프로비엠이 주목받은 이유는 MSCI 편입 기대감 때문이다.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해 52주 신고가를 장중에 경신하였다. 8월에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정기 변경 시 지수에 새로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대감이 작용하였다.

 

세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는 에코프로비엠

 

증권가에서는 에코프로비엠의 MSCI 지수 편입 가능성을 높게 판단하고 있으며, 에코프로비엠의 거래대금 대비 자금 유입 규모 비율이 86.2%로 가장 높아 인덱스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MSCI 구성종목 변경 관련 대표 투자전략은 리뷰 발표일 매수 후 변경일에 매도하라고 조언하였다.

 

에코프로비엠, MSCI 편입 기대

 

이에 따라 금일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한때 30만 2300원까지 올랐으며, 30만 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시가총액 6조 4334억 원으로 카카오게임즈를 제치고 코스닥시장 2위에 올라섰다. 에코프로비엠은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 263억 원으로 예상치를 22% 웃도는 실적을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에코프로비엠은 최근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여 2차전지 양극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익 상승 모멘텀이 본격화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구조적 성장을 할 것으로 보여 긍정적인 전망 속에서 외국인 매수세가 부쩍 늘어나면서 한 달 만에 38% 상승세를 보였다. 

 

에코프로비엠의 경영이념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모기업 에코프로에서 물적 분할하였다.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뿐 아니라 세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차전지 관련주 중 대장주이다.

 

에코프로비엠의 기업문화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전원자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우주용, 의료용, 군사용 등 무궁무진한 리튬이온 2차전지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에코프로비엠은 국내 차세대 배터리 선두주자로 발돋움시키는 핵심 소재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전구체부터 양극소재까지 전 공정 합성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하이니켈계 초고용량 양극소재를 주력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고용량 양극소재의 안정성 및 고출력 등 고성능 특성 확보를 통해 전동공구, 전기차 등 다양한 곳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고품질 제품을 위한 양산 공정 설계 기술 개발을 통해 품질 오차를 최소화하고자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에코프로비엠 기업개요

 

 

2차전지 관련주인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다..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이다.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화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다. 테슬라 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이다.

 

에코프로비엠 일일 차트

 

에코프로비엠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102.2% 증가, 당기순이익은 68.5% 증가하였다. 과거에는 삼성SDI의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의 매출이 급증하였다.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간 차트

 

에코프로비엠은 세계 최고의 양극소재 전문기업으로 테슬라에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고 있는 소미토모에 이어 세계 2위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메인 고객사는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이다. 고객기업들의 해외 진출 가속화가 진행 중이므로 투자 포인트로 두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 계열사 중 하나의 자회사로써 중국의 배터리 재료 공급 업체인 거린메이와 대규모 전구체 공급 계약 체결을 하였으며, 자사의 CAM5(양극재 일괄 생산 체계) 완성으로 역대 최대 마진 실적이 전망되고 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계 NCM 양극소재 공급 물량 확대를 위한 시설 투자를 하였으며,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 해외 시장 확대에 따른 자사의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하였으며 국내에서만 18만 톤의 양극재 생산을 위한 증가 계획을 가지고 있다. 

 

 

마무리

2차전지 관련주 중 매력이 있는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은 향후 메인 고객사들과 미국과 중국의 배터리 시장 전망에 따라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외에 2차전지 관련주는 포스코케미칼, 천보, 코스모신소재 등이 있다. 2차전지는 향후 미래 핵심 산업군 중에 하나이며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현재 높게 측정되어 있지만 한 번에 조정이 있은 후에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투자는 개인의 책임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